학회소개         인사말

인사말

학회장

존경하는 한국유체기계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제22대 한국유체기계학회 제22대 회장으로 봉사하게 된 아주대학교 이정호입니다.

먼저, 지난 30년간 오랜 시간 학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학회를 지탱해 주신 모든 회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한국유체기계학회는 1996년 유체기계연구개발협의회로부터 시작하여, 실질적인 산/관/학/연 협력을 통해 유체기계 기술 교류와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현재는 펌프 및 수차, Fan & Compressor, 가스/스팀터빈을 비롯하여 에너지/환경기계, 회전기계진동, 선박/해양에너지, 환경플랜트, 원자력기기 및 열유체, 집단에너지 열수송, 전자장비 냉각/열관리 10개의 분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개최되는 하계 및 동계 학술대회에서 800명 이상의 회원이 참석하는 유체기계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 학술단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유체기계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학술공동체로서, 산업체, 대학, 연구소가 서로 협력하는 강력한 연구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유체기계 산업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특별회원사와 후원사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유체기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보다 체계적인 인력 양성 및 연구개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전임 회장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전통을 이어받아, 특히 특별회원사에 대한 기술 및 교육 지원, 회원 서비스 향상, 학술 및 분과 활성화, 그리고 국제적 활동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최영도 수석부회장님을 비롯한 산/학/연 분야의 부회장님들 그리고 여러 임원님들과 함께 협력하여 학회의 내실 있는 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유체기계학회가 학문적 깊이와 사회적 책임을 겸비한 전문 학술 공동체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모든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년 1월 1일
사단법인 한국유체기계학회 회장
이 정 호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