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분과소개

분과개요

  • 국내 터빈 산업은 1997년 이후 1MW급 산업용 가스터빈, 한국형 헬기용 추진기관, 대형발전용 가스터빈 및 무인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였습니다. 분과 활동은 이 분야 국내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국내 터빈 및 에너지 분야의 오피니언 리더 역할을 수행하고, 기술 강습회등을 통한 인력 양성, 그리고 국제 네트워크 참여를 통한 국제적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국내 터빈 분야의 Think-Tank 역할 수행 저희 분과 소속의 산관학연 전문가들은 국내 발전 및 항공용 터빈 분야에서 정부 정책 수립 및 사업 기획과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관련 분야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고문단 및 운영위원회에서 인적 교류 뿐 만 아니라 관심 이슈에 대한 정보 교환과 공통 관심사에 대해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유한 이슈에 대해서는 워크샵 등의 행사 개최를 통해 관련 산업과 연구 종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선진 기술 개발 동향을 소개하고 국내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활발한 분과 활동을 통해 명실상부한 국내 터빈 분야의 Think-Tank와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합니다.

    2. 기술 강습회 및 심포지엄 개최 학회 중심으로 개최되는 유체기계 핵심기술 강습회에 분과 단위로 참여하여 국내 터빈과 관련된 기술들을 기술 수요 대상자들에게 전파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매번 이슈가 되는 토픽을 선정하여 관련 분야의 대학원생, 회사나 연구소에서 터빈 기술 개발에 종사하는 연구원, 발전 현장에서 설비를 운용하는 전문가에 이르는 폭 넒은 수강생을 대상으로 기술의 공유와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부터는 가스터빈 관련 학회와 공동으로 심포지엄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관련 연구자들 간의 교류와 연구동향 분석, 발전 방향 수립 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3. 터빈 분야 국제 네트워크 참여 우리 학회는 2005년도 일본 가스터빈 학회와 공동으로 서울에서 제 1 회 Asian Congress of Gas Turbines (ACGT-2005)을 개최한 바가 있습니다. 이 모임은 2009년도 일본 동경에서 제 2 회 행사로 이어졌으며, 2012년 중국 상하이, 2014년 서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고, 2016년에는 인도의 참여로 뭄바이에서 개최되는 등, 명실상부한 아시아의 가스터빈 전문가 네트워크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에는 ISABE(International Society for Air Breathing Engines) 주최 학술대회인 ISABE-2013를 국내에서 개최하였고, 2016년에는 세계 최대의 가스터빈 학술대회인 ASME Turbo EXPO 2016을 서울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분과는 앞으로도 터빈과 관련된 국제적 네트워크에 더욱 적극 참여하여 국내 터빈관련 산업의 국제적 위상 제고와 국제적인 기술 흐름의 국내 산학연 관련 기관에 파급시키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운영위원회 명단

구 분 성 명 소 속 비 고
분과회장 김재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부회장(재무) 안준 국민대학교  
부회장(총무)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편집(가)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편집(나) 김진섭 한국기계연구원  
운영위원 강도원 한국기계연구원  
곽재수 한국항공대학교  
김경국 두산에너빌리티  
김경민 한국지역난방공사  
김대식 강릉원주대학교  
김민국 한국기계연구원  
김성민 성균관대학교  
김유일 국방과학연구소  
김준섭 진영 TBX  
김진영 김화기술  
김춘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류근 한양대학교  
류세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민태기 에스엔에이치  
박상훈 한서대학교  
박수현 한국항공대학교  
박준수 한국교통대학교  
박희성 창원대학교  
방민호 인천대학교  
방제성 한국기계연구원  
송용선 한화임팩트  
양성종 두산에너빌리티  
우타관 성일터빈  
유동현 포항공과대학교  
윤병관 지앤캐스트  
윤삼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윤용일 한화파워시스템  
이동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상언 두산에너빌리티  
임찬선 한화파워시스템  
장병문 BM Tech  
정의석 한국로스트왁스  
정희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종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종욱 삼성전자  
최민석 명지대학교  
최성만 전북대학교  
최재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황원태 서울대학교  
고문 김광호 (전)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대성 항공안전기술원  
조형희 연세대학교  
주원구 연세대학교  
손정락 두산에너빌리티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정진택 고려대학교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동섭 인하대학교  
송성진 서울대학교